-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어느날 일본인이 나에게 말했다

신나는도쿄산뽀/느끼는생활하기 | 2009.04.05 23:32 | 신난제이유2009


오늘은 일본인들에게 들었던, 한국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해 볼까 합니다. 한국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 관심없는 분들.. 굉장히 다양한 일본인들을 만났기에 사실 들었던 이야기는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도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것도 있었습니다. 아마 읽다보면, 다양한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을까 싶네요.




"한국 여성들은 피부도 좋고, 다들 날씬한 것 같아요." (20대 여성)

이 말은 TV방송에서도 종종 듣곤 했는데, 실제로 말한 한 일본 여성이 그렇게 말하더군요. 제 숨겨진 뱃살과 눈 밑의 깊은 다크서클만 자세히 보더라도 저런 소리는 나오지 않을텐데 말입니다. 한국 여성들이 피부가 좋은지 일본 여성이 좋은건지는 통계적인 자료가 없어서 뭐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체형적인 면에서는 일본 여성들은 확실히 小柄코가라 라고 불리는 작은 체형이 굉장히 많습니다. 일본인 여성 평균 키가 156~8인것만 봐도 얼마나 작은 사람들이 많은지 충분히 알 수 있겠죠? 그래서 오히려 저는 일본 여성이 참 말랐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남의 떡이 더 작아(?)보이는걸까요?



"한국 야구는 참 강해요, 이봄호 이봄호.." (30대 남성)

WBC 결승에서 안타깝게 우승을 놓친 것은 아주 억장이 무너지지만, 그로 인해서 야구에 대한 강한 자긍심을 가지고 있던 일본에게는 한국이라는 팀은 참 강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듯 합니다.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엄청난 팬인 한 분이 저에게 계속 이범호와 이대호의 이름을 얘기하면서 한국 야구 얘기를 하시더군요. 뿌듯합니다. 꽃범호님은 이제 한류스타예요!




"욘사마는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나요?" (20대 여성)

이 질문은 대답을 어떻게 해야할까 늘 고심하게 되는 대목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늘 이렇게 답변합니다. 한국은 일본처럼 어머니들에게 인기있는 배우가 아니며, 원래부터 연기 잘하고 인기 있는 배우라고. 일본의 어머니들이 좋아해주시는 덕분에 한국에서도 배용준이라고도 하지만, 욘사마라고도 불린다고. 더 좋은 의견 있으신 분이 있다면, 다음부터는 그렇게 답변하겠습니다만, 확실히 일본의 젊은 층은 욘사마의 엄청난 인기에 놀란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어머니가 그렇게 열정적으로 연예인을 좋아할 줄 알았을까요?




"조센징" (20대 남성)

이 무슨 개떡같은 소리를 들었냐고 하겠지만, 알바를 같이 하시던 한 분이 그러셨어요. 저도 듣고 깜짝 놀래서, "너도 쪽바리 소리 듣고 싶어서 그러냐? 조심해라. 한국 사람들한테 그런 말 하는 것 아니다." 라고 얘기해줬습니다. 절대로 이 일본분이 일부러 그런건 아니구요, 알고 있는 단어를 내뱉은것 같은데 그 쓰임새에 대해서 잘 모르는 듯 하여 바로 일장연설을 해 줬습니다. 보아 얼굴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을 만큼 보아를 엄청 좋아하는 남성분이기에, 보아한테 그 소리하면 쳐 맞을것이라고 곱게곱게 얘기해 주었지요.




"한국은 아직도 연탄을 쓰나요?" (50대 여성)

깜짝 놀랬던 질문 중에 하나였습니다. 연탄? 적어도 저는 연탄을 써 본 적이 한번도 없기에 무슨 소리인가 했습니다. 이 질문을 하신 여성분은 1988년에 올림픽 때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연탄을 쓰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랬다고 하시더군요. 그때로부터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났는데, 연탄이라니.. 저도 놀래서 한국은 이제 도시가스 쓰는 집이 많고, 연탄은 숯불고기 구워 먹을 때나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 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물론 아주 어려운 지역이나 깊은 산골지역은 연탄을 쓰는 경우도 있긴 하겠지만요. 또한 이에 덧붙여 한국의 온돌은 우수성을 이야기하기도 했지요. 일본은 겨울에 너무 춥습니다. 수면양말과 수면바지로 이겨내긴 했지만, 그래도 지금까지도 춥네요.




"타케시마는 우리땅이며, 한국이 강제로 점령하고 있다" (군국주의에 미친 그들)

일본에서 가장 꼴보기 싫은 족속이 바로, 시부야나 신주쿠에서 열심히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외치고 있는 군국주의자들입니다. 그들은 몇 미터 밖에서도 바로 알 수 있고, 그들의 논리 또한 아주 기가찹니다. 독도는 한국의 군인들이 자기맘대로 점령하고 있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지요. 사실 이 이야기를 듣는 일본인은 그다지 없습니다. 관심이 없다고 해야할까요? 다들 자기 할 일 하러 바쁘게 움직입니다. 저도 무시하면서 지나가긴 하지만,  열심히 떠드는 이들을 지나쳐갈 때에는 알고 있는 육두문자의 욕을 마음속으로 죄다 뱉곤 합니다.



이 이외에도 좋은 이야기, 나쁜 이야기 많이 듣습니다. 소개는 하지 않았지만, 기억에 남는 것으로는 이번 대통령이 참 정치를 잘 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도 있었네요. 덕분에 또 한번 일장연설을 했습니다. 몰라서 그런 것이니 싶어서 일단 설명을 열심히 하지만, 이런 생각을 가진 일본인들이 많다고 생각하니, 아주 답답하기도 하지요. 이왕이면 좋은 이야기만 많이 들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기도 하면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여기에 있는 제가 또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한국인답게 잘 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추천은 블로거를 신나게 만듭니다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RSS추가버튼 위로가기

신난 댓글을 기다립니다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

  1. Favicon of https://raycat.net BlogIcon Raycat 2009.04.06 00:46 신고

    2006년에 일본있을때 욘사마가 좀 대단해 보이긴 보였는데 아직도 여전한가 보군여..~.~;;;
    이제 아주머니들도 좀 식을때가 안됐나...음..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6 13:58 신고

      전 그때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한류하면 역시 배용준이라는 공식은 그대로인 것 같아요. 또 일본에 오게 된다면, 그때도 공항을 마비시킬지도 몰라요.^^

  2. Favicon of https://kumdochef.tistory.com BlogIcon 검도쉐프 2009.04.06 02:43 신고

    저도 공감이 되는 내용이 있네요. 아내가 일본에서 생활하고, 일본회사에 다녀서 일본인과의 접촉이 많은데.. 일본사람들이 오해, 실수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안좋게 끝난다고 하네요. 이성적으로 설명하면서 상대방이 감정상하지 않고 이해하도록 해야 우호적인 감정을 이끌어 낼 수가 있다고 하네요. 한국 사람들의 욱하는 성질은 일본사람들이 극우가 되도록 만든다고 늘 이야기 하더군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6 14:01 신고

      감정적으로 해도 정말 도움되는거 없고, 서로 기분 상할 뿐이예요. 거기서 죽어라 싸워서 이긴다고 해서 기분 좋을 것도 없구요. 검도쉐프님 말처럼, 조근조근 설명을 잘 해서 이해를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사실 저도 간혹 욱하기도 해서 조금 더 논리적으로 많은걸 알려고 노력은 합니다만..역시 힘들어요. ^^
      그래도 아직까지는 한번도 싸운적 없고, 주변엔 한국을 좋아해주는 좋은 일본인들만 있어서- 즐겁게 신나게 한국인으로 잘 살아 가고 있어요.

  3. Favicon of http://blog.daum.net/chamkkaegoon BlogIcon 참깨군 2009.04.06 04:08

    역사 교육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과거 자신들의 만행들로부터 코드가 단절되어 극우들이 못된 짓을 펼치는데도 그냥 묵인하고 있는 일본인들의 모습이 이럴때는 참 씁쓸하게 보입니다.

    20세기 우리 한국과 다른 아시아 국가에 엄청난 고통을 안겨줬던 자신들의 만행에 제대로 알고 있더라면 일본인이 조센징이나 독도 발언, 기타 영유권 주장 등의 발언은 함부로 내뱉을 수 있는 소재가 아닌데 말이죠. 일본은 정말 가깝고도 먼나라네요.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6 23:38 신고

      일본인들은 묵인이 아니라 무지하다는 쪽이 더 맞을 듯 싶네요. 참깨군님 말씀처럼 역사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그것은 힘있는 극우들이 모든걸 좌지우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가장 화딱지 날 때가, 자신들이 한국에 무슨 일을 저질렀는지도 모르고 그저 자신들도 전쟁 피해자라고 이야기 할 때입니다. 물론 저 역시도 한국만큼이나 일본의 아무 죄 없는 국민들이 전쟁을 통해서 입은 피해는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막상 전쟁을 일으킨 몇몇 힘있는 자들이 그들이 한 행동을 가리면서, 우리는 피해자라는 식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화가 날 뿐입니다.

      적어도 자신이 피해자라고 말하고 싶다면, 자신들이 가해자이기도 했다는 사실을 먼저 교육했으면 하지만, 적어도 그것을 인정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휴우.

      참고로 제가 다녔던 일본어학교의 교감선생님은 "독도는 한국땅"이라고 하시더군요. 그게 당연한건데도, 괜히 울컥했었습니다.

  4. Favicon of https://krang.tistory.com BlogIcon Krang 2009.04.06 07:48 신고

    정말 화가 나는 시츄에이숀을 많이 겪으실 것 같은...-ㅅ-;;
    그래서 더욱 제이유님이 스트레스를 받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육두문자를 속으로 (실컷) 내뱉는 것과 '화'대신 일장연설로 화답(?)해 주는 모습은 아주 현명하신 대응방법이네요. ^^ 가끔 연설이 먹히지 않으실 때도 있겠지만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대인배스런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결국 그곳은 일본이니까요. :)

    적어도 제 주위 사람들 사이에서는 배용준보다 꽃범호가 몇 배는 인기가 좋다는 이야기도!! (욘사마 팬클럽이 들으면 저 매장당하겠.... -ㅅ-;;)

    • Favicon of https://myungee.tistory.com BlogIcon 명이~♬ 2009.04.06 14:15 신고

      꽃범호를...김범으로 본...-_-;; 저 폐인되었나바욤 엉엉..ㅠ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6 23:43 신고

      하하, 역사적으로 열받는 일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적어도 TV에 전쟁영화를 보여준다거나 하면 무조건 채널을 돌리거든요. 아예 보지 않는 편이 속편해요. (예전에 한번 보려다가, 울컥했었기도;;)

      어차피 일본 사람의 대부분은 역사나 한국 사회에 관해서 잘 모르고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화를 낸다고 해서, 이해시킬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잘 설명하려고 노력은 합니다; 표정은 썩겠지만서도요;;

      사실 저도 일본에 오기 전에는, 일본에 가면 역사적으로 그들이 무슨 짓을 했는지- 친구를 사귀게 되면 꼬치꼬치 따져주리라 생각했었는데.. 크랑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여기는 일본이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점도 많았답니다. 어쨌든 먼저 니네가 잘못했잖아! 하면서 화를 내지는 않지만, 틀린 내용은 고칠려고 노력합니다. 그 덕분에 요즘 한국사 공부 좀 해야겠다 싶어요;

      꽃범호님은...이제 범사마로 불리나요?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6 23:44 신고

      김범은 꽃보다 남자가 일본에 수출된다고 하던데..
      그럼 좀 인기가 생길지도 모르겠네요.

  5. Favicon of https://tsuyodung.tistory.com BlogIcon dung 2009.04.06 14:12 신고

    일본분들이랑 많이 대화해보건 아닌데 과거 한일관계에 대해서 정말 아는것이 없구나;;라는걸 알았어요. 처음에는 충격이긴 했지만, 그냥 일본에 대해서 접하는 매체들을 보면 어떻게 교육받았는지 눈에 보여서 안습; 여기도 그렇다고 양호하다는 건 아니지만요. 뭐 그랬어요.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6 23:45 신고

      일본 국사 교과서를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뭐라고 말하기는 그렇지만, 적어도 역사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은 사실인 듯 합니다.

      예전에 만났던 일본에서 고등학교를 다녔던 아이에게 물어봤더니, 선생님에 따라서 그 부분을 설명해주는 사람도 있고 그냥 넘어가는 선생님도 있다고 하더군요.

      적어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제대로 된 역사교육을 해 줘야 할텐데, 그러기엔 역시 아쉬운 점이 많네요.

  6. Favicon of https://myungee.tistory.com BlogIcon 명이~♬ 2009.04.06 14:14 신고

    음, 대통령이 정치를 잘한다니...-_- 맙소사...ㅋㅋ 역시 일본나라 대통령이 맞았군요..ㅋㅋㅋ;;;
    제이유님 덕에 이런 저런 생각을 좀 합니다.
    역시, 온돌은 한쿡의 온돌이 짱이라능!!!!!! +_+
    전 구들장 깔고 누워있을때가 가장 햄볶아요~~~~

    즐거운 한주 잘 시작하셨씸??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6 23:52 신고

      그 얘기를 들은 그 자리에 있던 한국 남성분들이 일장연설을 저보다 더 열심히 하신터라.. ㅋ

      그 일본인이 그렇게 얘기한 이유는 딱 한가지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는 일단 잘 모르고, 이번 대통령은 일본이 싫어하는 '북한'과 친하게 안 지내기 때문입니다.

      며칠 전 대한항공 폭파범 김현희와 일본의 납치당한 한 여성의 아들과 오빠가 면담을 가진 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렇게 크게 다뤄지지 않았겠지만, 일본에서는 정말 엄청 크게 다루어진 일이었는데요.. 그때 방송을 보면서 왜 그때 그 일본인이 현 대통령이 정치를 잘 한다고 말하는 건지 알겠더군요.

      방송에서는 이랬답니다.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북한에게 햇볕정책을 피면서 북한에게 잘 해줬는데, 이번 대통령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이번 면담이 이루어졌다. 뭐 이런 내용인데요.. 그 한가지만으로 현 대통령을 참 사이 좋은 친구로 보는 것 자체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밉상이더군요. 흘흘.

      뭐 어쨌든 각설하고 온돌은 한국 온돌이 쫭입니다! 등에 땀 쫙 빼면서 자고 싶아요. 흑.

      이번주도 야근으로 시작한 한 주입니다. 흑흑.

  7. Favicon of https://midorisweb.tistory.com BlogIcon 미돌 2009.04.07 22:01 신고

    연령대별로 아주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잘 해주셨군요. 역시 해외에선 모두 애국자 ㅎㅎ
    저더러 어떤 미국계 한국분이 독도는 가치도 없는 땅인데 뭐하러 일본과 대립각을 세우냐는 말을 해서 욱했던 적이 있는데..그런 정서 잘 이해하기 힘든걸까요? ㅋㅋ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08 00:24 신고

      해외에 나가면 애국자 된다는 말에 동감의 한표를~
      거기에다가 자신의 나라를 객관적으로 보게 되는 것도 없지 않아 있어요. 객관적인 애국자인가? -ㅁ-!
      미국계 한국분이라서 그런지 굉장히 표현방법이 거치시네요; 가치도 없는 땅이라니. 거기서도 엄연히 살고 있는 사람이 있고, 살아왔던 사람이 있는데 말이죠.

      독도로 싸우지 말고, 그냥 평화로운 섬으로 하자라는 일부 일본인들의 말도 있지만, 글쎄요.. 그 땅이 한국땅이라는 것은 확실한데, 뭣하러 그래야하는지 모르겠어요. 일본에서 우기지만 않으면 독도는 계속 평화로울텐데 말이죠.

      어쨌든, 살아 온 환경 문화가 틀리기 때문에 이해할수 없는 정서도 많고 그래요. 그렇다고해서 그걸가지고 뭐라고 욕할수도 없지요. ^^

  8. Favicon of https://silverspoon.tistory.com BlogIcon 딩동과나 2009.04.08 21:33 신고

    쳐 맞을 것이라고 곱게 곱게 이야기해주시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10 00:36 신고

      그렇게 얘기해줘야 잘 알아 들어요. ㅋ
      한국이었으면, 바로 몰매맞을만한 얘기를 아무렇지 않게 하다니..
      시바타녀석, 지금 생각해도 좀 웃기네요.

  9. Favicon of http://saygj.com BlogIcon 빛이드는창 2009.04.10 16:18

    1988년도쯤이면 지방에서는
    연탄을 많이 사용했던 기억이 나네요^^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12 09:57 신고

      그때 본 기억이 꽤나 인상적으로 자리잡았나보더라구요.
      그치만 시대가 얼마나 흘렀는데, 아직도 연탄을 쓰냐는 질문은 한국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군이라는 생각도 들게 만들었어요.

  10. Favicon of https://baking.tistory.com BlogIcon 식빵이 2009.04.10 19:59 신고

    저도 여기서 만난 일본친구들한테 독도 얘기 물어본적있는데 자기들은 관심도 없다고 그랬던게 생각나요.
    젊은 애들은 정치나 사회쪽에 거의 신경도 안쓰는거 같더라고요.

    조센징 얘기는 좀 웃긴데요 ㅋㅋ 정말로 저렇게 과격하게 말씀해 주셨나요? 하하.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12 09:58 신고

      젊은 사람들이 정치에 관심없는건 한국이나 일본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고리타분하고, 무슨 소리인지도 모르죠. 그렇지만, 어쨌든 그 젊은 사람들이 나이를 들어가면 조금씩 정치에 관심이 생기거나, 독도문제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가 오니까, 올바른 교육을 해야겠지요.

      과격하게라고는 해도 제 짧은 일본어로는 별로 과격하지 않았을지도? ㅋ

  11. 김선배 2009.04.10 20:03

    나도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일본인은 "니뽄진" 인것처럼 조선인이라서 "조센진"이라 불렸구나 .. 라는걸 깨우치고 나니 맘이 한결 편해지고 이젠 욕같이도 안느껴져.

    근데 지금은 "조선"이 아니라 "대한민국"이기때문에 "조센징"이 아니라 "캉꼬꾸징"이라고 불리어야 하는데
    아직 "조센징"이라는 표현을 쓰는건, 악의는 없지만 저변에서 나오는 우월의식... 자신들이 강제점령했던 식민지시대의 호칭을 그대로 써 지금의 한국인이 비하되는 기분을 받을수 있기때문에 욱! 할수 있지.

    일본에 6년을 살아도 아무 의식없이 오사카랑 후쿠오카는 바로 붙어있다고 상상했던 나처럼.... (일본사람은 아주 당연한걸 내가 오해하고 있으니 의아해 하지. 어떻게 그런것도 모르냐고. 관심이 없었던 나에겐 당연한 지식이 아닌데 말이지...)

    기미가요를 듣고도 모르고 박수친 조혜련처럼.
    (나도 수업이 들었지만 기미가요는 또 들어도 모른다..ㅎㅎ무지죄 -.-;;;)

    나에게 당연한게 너에게도 당연해야한다는 사고방식만 버리면,
    나의 세상은 평화로워지징.

    잘했어..ㅋㅋ 쳐 맞을꺼라고 곱게 타일러준건 ㅎㅎ

    • Favicon of https://sinnanjyou2009.tistory.com BlogIcon 신난제이유2009 2009.04.12 10:06 신고

      오, 김선배님. ㅋ
      북한사람도 아니고, 한국 사람한테 조센징이라고 한다면야 확실히 잘못 말한게 맞지요.(말그대로 일본에서는 북한은 키타조센이니..-_- 정확히 키타조센진;) 관심이 없어서 그런 말을 한 건, 알꺼 같은 기분도 들어요. 역사 교육을 한국처럼 철저히 받았다는 느낌도 없고, 애들이 자기네 나라도 제대로 모르는 것 같더라구요;

      선배 말씀처럼, 그 기미가요에 박수친 조혜련이 한편으로는 이해도 된건, 저 역시도 기미가요는 군국주의의 남은 잔재라는 걸 알면서도 막상 들어도 잘 알아차리지 못하겠구나 싶어지드라구요. 애국가 4절까지도 제대로 외우고 있는걸까 의심이 되는 판에, 기미가요 들으면서 외울만한 이유도 없고 말이죠. 그렇지만 저런 일이 벌어지니 이제 기미가요도 알아두어야 하는구나, 이것도 한편으로는 무지인가 싶어지더라구요. 아직도 조금은 그게 당연한게 맞는건지 싶기도 하지만요.

      선배님 말처럼 모든 사람이 다 자기 말이 옳다고만 하지 않으면, 세상은 평화로와질 거예요.후후.

      쳐 맞을꺼라고 얘기하면서 실제로도 쳤으면 더욱 큰 일로 벌어졌을지도? ㅋㅋ